동서남북 사찰여행

연기법 십이연기 윤회

송언니야 2022. 2. 19. 22:41
반응형

업은 마음이 나타내는 의도가 몸, 말, 생각 즉 신, 구, 의로 짓는 것을 말하며 이 업을 통해 윤회가 일어나는데 이조건 법칙을 연기법이라고 한다. 이것은 부처님의 불법을 전하시는 모든 가르침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연기법의 연은 조건, ~때문에, 기는 발생, 일어남을 말하며 이는 어떤 조건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고 삶과 존재의 질서 법칙의 원리입니다.

 

불교 입문 과정 연기법 12연기 윤회란?
불교입문과정

 

연기법

 

"이것이 있음에서 저것이 있고
이것이 나타남에서 저것이 일어난다.
이것이 있지 않음에서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해서 저것이 사라진다. "
쌍윳다 니까야 12:21

 

이것이 있음에서 저것이 있다는 건 상호 의존으로 동시에 함께 일어나는 것이다. 어떤 존재도 홀로 일어나지 않고 함께 동시에 생겨나는 것으로 마음이 혼자 일어나지 않고 대상이 있고 거기에 좋고 싫고 아무렇지도 않은 마음이 일어나는 것이다. 탐진치가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 마음이 일어나는 5 온도 동시에 의존하며 일어나는 것이다.

 

이것이 나타남에서 저것이 일어난다는 건 시간에 따라 원인과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삼독이 있어 윤회가 일어나고 윤회의 삶과 죽음이 생겨나는 것이다. 연기는 단순한 원인과 결과를 말하기보다 모든 조건 요건들이 상호 의존하며 일어나서 함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홀로 고통받고 홀로 행복한 존재는 없고 만들어진 결과도 영원한 것은 없고 끊임없이 변화하며 모두 연결되어 있다.

 

이것이 있지 않음에서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해서 저것이 사라진다는 깨달음을 얻는 것에 대한 가르침으로 바른 실천과 수행인 중도와 팔정도로 윤회도 사라지고 열반의 깨달음을 얻는다고 한다.

 

12 연기와 윤회

 

부처님은 삶과 존재가 돌아가는 법칙 속에 끝없이 일어나는 삶의 고통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는 사성제와 12 연기로 가르쳐주시는데 12 연기는 12가지의 조건으로 업을 만들고 그 업이 삶과 죽음이 반복되는 것을 설명한다. 

 

윤회가 일어나는 12연기
12연기

 

  1. 무명 : 치에 해당되며 어두운 상태를 말함.
  2. 행 : 신체, 마음,  사고의 행위와 우리 속에 쌓여 형성되는 것이다.
  3. 식 : 마음, 모태에 들어가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
  4. 명색 : 마음과 물질이 결합하여 모태에서 생명이 자라나는 것.
  5. 유입 : 여섯 가지 감각기관이 나타나는 것.(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생각으로 마음이 대상을 아는 통로이다.)
  6. 촉 : 마음이 대상을 아는 것.
  7. 수 : 마음이 대상을 알 때 느낌.
  8. 애 : 마음이 대상에게 좋고 싫은 느낌, 삶의 애착을 가지는 것.
  9. 취 : 사랑과 중독, 좋아함 등 좋은 것은 취하고 싫은 것을 버리는 집착이 만들어짐.
  10. 유 : 앞서 일어나는 것들로 끊임없는 업을 만듦.
  11. 생 : 태어나
  12. 노사 : 늙고 죽는 것.

 

무명과 행은 과거생, 식, 명색, 육, 입, 촉, 수, 애, 취, 유는 지금 살고 있는 현생에서 또 다른 삶을 만들고 생, 노사는 다음 생을 만들어내고 늙어가고 죽음을 맞는 것이 윤회이다.

 

윤회하며 태어나는 모든 세상은 삼계(무색계, 색계, 욕계)로 나뉘며 살며 지은 선업과 악업으로 여섯 가지 모습으로 태어나는데 선업으로 천상과 인간의 모습으로 악업으로는 아귀, 지옥, 축생, 수라에 태어나는 형태를 육도라 한다.

 

인간은 마음을 가진 존재로 삼계를 다니며 윤회하므로 현생에 어떻게 살아가는가에 따라 내 다음 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마냥 무섭거나 두렵게만 생각했던 윤회는 희망적이고 이런 법문을 만난 것은 행운이다. 부처님도 12 연기를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고 어려워 깨달음을 통해 마음의 눈으로 보아야 한다고 하셨다.

 

지금도 동시에 일어나는 여러 조건이 선업이 되도록 늘 정진해야 한다. 다음에 중도와 팔정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