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 사찰여행

2022년 임인년 삼재 원숭이 용 쥐띠 복삼재 만들기

송언니야 2021. 11. 26. 21:04
반응형

2022년 삼재 원숭이띠, 용띠, 쥐띠

 

12가지 동물띠
열두가지 동물 12지신 

 

오늘 삼재에 관한 법문을 들었는데요. 새해 2022년은 호랑이의 해 임인년이며 원숭이띠 용띠 쥐띠가 삼재에 들어가는 해입니다. 뱀 닭 소띠가 지금 날삼재인 것입니다. 제가 용띠인데 들삼재라고 하더라도 겁내지 말고 좋은 기운을 얻어 평삼재, 복삼재가 되로록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삼재 (三災)

 

경면주사로 쓴 삼재 부적
경면주사 삼재 액막이 부적

 

삼재는 9년에 한 번씩 돌아오며 열두 띠 중 3개의 띠가 한데 묶여 3년을 거쳐 지나며 좋은 일도 안 좋은 일도 일어날 수 있는 시기를 말합니다. 다음과 이유들로 재앙이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1. 하늘과 사람과 땅에서
  2. 수재(水災), 풍재(風災), 화재(火災),
  3. 전쟁, 질병, 기근 등의 이유로 크고 작은 일들을 겪을 수 있습니다.

 

3년 중 첫해는 들삼재 두 번째 해는 눌삼재(놀 삼재) , 마지막은 날삼재라고 합니다. 식구 중에 삼재가 있으면 괜히 불안해하고 겁을 내는데 이런 고정관념은 버리고 열심히 살아온 인생에서 잠시 쉬어가며 점검하는 시기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삼재를 복삼재 평삼재로 만드는 방법

 

팔공산 갓바위
한가지 소원은 이루어준다는 팔공산 갓바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며 그저 평범하게 원만하게 지내기만 해도 좋을 텐데요. 조금이 일이 어그러지고 일을 할 때 가로막힘을 느끼거나 크고 작은 사고들이 일어난다면 조금 더 주위를 기울이고 다음과 같이 실천해 악삼재를 평삼재로 평삼재를 복삼재로 변화시켜봅니다.

 

  1. 입춘 때 삼재소멸 기도.  - 사찰에서는 입춘 삼재소멸 기도를 올리고 회향 때 다라니나, 옴 등을 나눠주십니다. 이를 지니거나 그래도 마음이 불안하시면 삼재 막이 백일기도를 올립니다.
  2. 금강경을 1독 합니다. - 가정에서 매일 금강경을 독송하여 무탈을 기원하며 기도를 올립니다.
  3. 불설소재길상다라니 1 독송. - 삼재소멸 기도와 함께 불성소재길상다라니를 독송합니다.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다남 다냐타 옴카바 카혜 카혜 훔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예 사바하.
  4. 좋은 기운 가득한 사찰 방문 -  삼재가 있는 사람이 명당에 위치한 사찰에 들려 좋은 기운을 받도록 합니다. 이름있는 사찰들이 좋은 곳에 위치한 곳이 많습니다. 그곳에 들려 기운을 받고 기도하는 것만으로도 마음가짐이 달라지고 내안에 에너지를 가득 채우게 됩니다.
  5.  보시 공덕을 쌓아갑니다. - 꼭 금전적으로 보시를 하는 것만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 주위에 지치고 힘든 이들을 한 번 더 돌아보고 도와줄 수 있으면 음으로 양으로 내가 가진 능력으로 도와주며 따뜻한 말 한마디라고 나누는 마음을 가집니다. 작게 낸 마음 한조각이 선순환 되어 돌아옵니다. 
  6. 명산에 등산 하기. - 산중에도 바위가 많은 산을 올라 그 기운을 느끼며 에너지를 채워 내려옵니다. 가뿐 숨으로 날숨에 안 좋은 기운은 뱉어내고 들숨에 좋은 기운을 마셔보세요. 그러면 몸과 마음이 한결 가볍고 좋은 기운이 가득한것을 느낄 것입니다.

 

합천 해인사 꽃문살
합천 해인사 꽃문살

 

삼재라고 해서 모두가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합니다. 나쁘게 작용하는 기운이 있더라도 위에 방법을 어렵지 않게 실천하여 악삼재는 평삼재로 평삼재는 복삼재로 바꿔볼 수 있지 않을까요. 늘 좋은 기운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생활한다면 삼재 겁내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늘 생활 속에 기도 정진하여 건강하고 풍요롭게 복삼재로 잘 지나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