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 사찰여행

동안거 백일기도 가정에서도 할 수 있어요

송언니야 2021. 11. 21. 13:05
반응형

동안거 백일기도 

 

동안거 동안 눈오는 사찰
눈오는 사찰

사찰 1년 기도중 음력 10월 15일에서 다음 해 음력 1월 15일까지 동안거에 들어갑니다. 스님들이 한 곳에 모여 외출을 금하고 수행을 하는 시기를 안거라고 하고 여름은 하안거 겨울은 동안거입니다. 인도는 더운 열대기후로 하안거가 있고 사계절이 있는 동아시아는 동안거 하안거 두 번의 안거에 들어가신다고 합니다. 이 기간 동안 백일기도를 올립니다.

 

동안거 하안거

 

기도 수행중인 스님들
수행중인 스님들

 

안거는 열흘을 9번 보내는 것으로 석 달 90일을 구순 안거라고 합니다. 하안거는 음력 4월 15일에서 7월 15일 백중까지이며, 동안거는 음력 10월 15일에서 다름 해 1월(정월) 15일까지입니다. 90일 기도는 하지 않고 10일을 더해 100일 동안 기도를 올리는 겁니다.

 

스님들은 선방에서 외부출입을 금하고 수행하는 기간으로 대게 참선을 하신다고 합니다. 우리 불자들도 이때 올바로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으로 기도를 올리면 좋겠지요. 우학 스님의 생활법문에서 마음으로 출가하는 심출가를 말씀하십니다. 몸으로 출가하는 것을 신(身) 출가라 하고 마음으로 출가하는 것을 심(心) 출가라 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며 마음을 내어 집에서 조석으로 예불을 올리고 사시불공 때 기도를 하면 출가자와 같다고 하셨습니다.

 

한국불교대한 자비도량참법
한국불교대학 자비도량참법

 

동안거가 시작되었습니다. 매번 사찰을 찾을 수 없으니 내가 머물러 기도하는 곳이 도량이라 생각하고 이번 동안거 백일 동안 마음으로 출가하여 기도를 올리려고 합니다. 다니고 있는 사찰 스님께서 명상 기도 이후 가정 기도로 주신 자비도량 참법을 독송하며 정진합니다. 하루 세 번의 기도를 모두 올릴 수 없지만 백일 동안 출가자의 마음으로 임하려고 합니다.

 

동안거 백일 기도 발원문

 

자비도량참법 책내용
자비도량참법 책내용

 

자비도량 참법을 내어 주시며 발원문을 적어 앞 붙이고 기도 하라고 하셨는데 막상 쓰려고 하니 남편도 아들도 모두 마음을 내고 싶고 원하고 이루고 싶은 것들이 한가득입니다.

 

나무 불 법 승

밝은지혜와 힘찬 실천의 능력을 모두 갖추신 부처님께 지극정성으로 발원하옵나이다. 부처님의 끝없는 자비 원력으로 좋은 남편과 아이를 만나 복된 가정 이루게 해 주셔서 감사하나이다. 동안거 동안 자비도량참법을 통해 나의 잘못을 참회하고 남의 잘못도 내 허물로 생각하고 참회하며 나아가 모든 중생의 업장을 내 허물로 삼아 참회합니다. 부처님의 가피로 저의 심신이 강건하고 청정하며 평온해지며 작고 크게 바라는 것을 이룰 수 있는 초석을 다지고 세상에서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자비를 드리우고 힘을 베풀어 주소서. 부처님의 은혜 갚는 제자가 되고 세세생생 보살도를 행하겠습니다.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화성용주사 대웅보전
화성용주사 대웅보전

 

가정에서 동안거 100일 기도가 어렵지 않습니다. 발원문을 읽고- 삼배를 올리고 - 자비도량참법 독송 - 소원 말하기- 회향(자신이 소원한 바가 이루어지는 상상) 후 마무리합니다. 가정 내 기도가 사찰에서 하듯 순서대로 하면 좋겠지만 매일 할 수 있도록 정해서 놓치지 않고 하려는 중입니다. 미라클 모닝이나 매일 감사일기 적기와도 같은 결이라고 생각하면 더 쉽게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