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 사찰여행

신묘장구대다라니 뜻풀이와 사경 하는법

송언니야 2021. 9. 14. 22:06
반응형

신묘장구대다라니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천수천안관세음보상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 다라니경을 줄여서 천수다라니 대비심다라니라고도 합니다. 천수경의 일부이지만 단독으로 읽고 쓰며 기도를 하며 불교행사와 개인적인 기도에도 중요한 다라니입니다. 관세음보살의 자비와 신묘한 힘을 경험할 수 있는 신묘장구대다라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사경
신묘장구대다라니 사경

 

신묘장구대다라니 사경 기도와 사경 순서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쓰며 읽고 마음에 새기는 기도만으로 모든 괴로움 과 장애가 떠나고 소원성취와 무량한 복덕을 갖추며 다음의 열 가지를 얻게 된다고 합니다. "안락을 얻고, 모든 병을 낫게 하고, 수명을 얻어 오래 살고, 풍요롭게 살고, 모든 악업을 없애고, 장애와 어려움이 없어지고, 공 착한 일로 덕이 늘어나고, 좋은 결과를 얻을 근본을 얻고, 모든 두려움이 사라지고, 바라는 바가 충족되고 이루어진다."

 

다라니사경책
신묘장구대다라니 사경책

 

신묘장구대다라니를 필사하고 읽는다면 한량없는 가피가 찾아들고 업장 참회와 소원의 성취를 이루니 다음과 같은 때에 필사하며 마음에 새겨봅니다.

  • 마음공부를 하고 부처님의 진리를 깨닫고자 할 때
  • 사후 극락왕생하고자 할 때
  • 갖은 재앙에서 벗어나려 할 때
  • 집안의 평화와 안정을 원할 때
  • 각종 구설, 시비, 재앙을 소멸시키려고 할 때
  • 개업 및 사업의 번창을 바랄 때
  • 삼재로 인한 걱정이 들 때
  • 개인적으로 소원하는 것이 있을때

 

반응형

 

위의 상황이 아니어도 필사하고 읽는다면 관세음보살과 호법신장이 나를 지켜주는 영험함과 스스로 복되고 행복한 마음이 든다고 합니다. 필사를 마무리 할때 마다 충만한 마음이 따라옴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사경필기도구
사경할때 필기도구

 

1)사경을 시작

  3배를 올리고 삼귀의를 하고 기본 축원을 세 번씩 말합니다.

  • 시방세계 충만하신 불보살님이시여, 세세생생 지은 죄업 모두 참회합니다.
  • 이제 신묘장구 대다라니를 사경 하는 공덕을 선망 조상과 일체중생의 행복을 위해 바칩니다.
  • 저희 가족 모두 늘 건강하고, 하는 일들이 모두 순탄하여지이다.

2)기본 축원 후

   소원하는 발원문을 세 번 읽습니다. 사경 전후로 3번씩 읽습니다.

   "대자대비하신 부처님, 관세음보살님 가피를 내려 이 죄업 중생의 업장을 녹여주시옵고 노력해서 하고자 하는 일이 꼭 성취되게 하옵소서."

3) 발원문 축원

  개법장 진언"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염송

  "나무 천수천안관세음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 다라니경"을 세 번 외웁니다.

4) 다라니 필사

  바른 자세로 바탕지의 글씨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인의 글씨체로 써 내려갑니다.

5) 필사를 마치면, 발원문을 세 번 읽은 후

  • 부처님, 관세음보살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부처님과 관세음보살님을 잘 모시고 살겠습니다. 잘 모시고 살겠습니다. 잘 모시고 살겠습니다.
  • 불법승 삼보를 잘 받들며 살겠습니다. 삼보를 잘 받들며 살겠습니다. 삼보를 잘 받들며 살겠습니다.

를 말하고 하루의 필사를 끝맺습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사경속지
신묘장구대다라니 사경 속지

 

신묘장구대다라니 뜻풀이

  1.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 삼보에 귀의하옵니다.
  2.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 성스러운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옵니다.
  3.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 대보살님이시여 대자비의 님이시여
  4.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 일체의 두려움을 없애주는 님이시여
  5.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다바 - 귀의하오니 성 관음이시여, 위신력을 나타내소서.
  6.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 청경을 갖게 된 그 마음에 귀의하오니
  7.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 일체를 이롭게 하는 그 마음으로
  8.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 윤회의 길을 청청하게 하옵소서.
  9.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 아, 온전한 광명과 지혜의 빛이 가득한 님이시여, 세간을 초월한 님이시여
  10.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 피안으로 인도하는 대보살님이시여
  11.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 마음에 새기고 또 새기오니
  12.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 꾸준히 업을 녹이고 능히 성취하게 하소서.
  13.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 승리하고 승리하신 대승리 자시여
  14.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 저희를 지켜주소서 이 대지의 주인이시여
  15.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 부정함을 없애주소서 청청하고 원만한 님이 시여
  16. 예혜혜 로계 새바라 - 오소서, 오소서, 이세 간의 주인이시여
  17. 라아 미사미 나사야 - 탐욕의 도을 없애주시고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 분노의 독을 없애 주시고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 어리석은의 독을 없애주소서.
  18.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 오, 대주 재자시여 연꽃의 마음을 가진 님이시여
  19.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 감로수를 베푸소서. 감로의 지혜 광명과 감로의 덕을 베풀어 저희를 깨닫게 하소서.
  20. 매다리야 니라간타 - 자애로운 청경관음이시여
  21.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 쾌락과 욕망을 넘어선 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22. 싯다야 사바하 - 성취하신 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23. 마하싯다야 사바하 - 크게 성취하신 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24. 싯다 유예 새바라야 바라하 - 밝은 지혜 성취하신 관음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25. 니라간타야 사바하 - 청경관음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26.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 사자 같은 용맹을 지닌 님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27.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 연꽃을 든 관음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28.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 대 법륜을 굴리는 관음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29.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 법의 나팔을 부는 관음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30.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 대금 강저를 지닌 관음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31.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 아미타불의 왼쪽에서 어둠을 물리치는 승리 자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32.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 호피에 앉아 명상을 하는 관음 이 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33.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 삼보와 성스러운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옵니다. 꼭 성취하게 하소서.

 

기림사관세음보살
기림사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님게 소원하고 기도하면 천수 천안으로 보고 어루만져 주신다고 합니다. 몸과 마음을 모아 사경하고 신묘한 관세음보살님의 자비가 늘 함께 하기를 바라봅니다. 신묘장구대다리니를 늘 가까이에 두고 읽고 쓰는 작은 기도로 원하는 일은 모두 이루고 복된 삶을 누리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