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 사찰여행

대구 팔공산 동화사 승시 축제

송언니야 2022. 10. 2. 23:27
반응형

대구 팔공산 동화사에서 제12회 팔공산 산중장터 승시가 열립니다. 10월 14일부터 6일까지 동화사 일대에서 개최되며 축제기간 동안 동화사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3년 만에 개최되는 승시축제 유래와 축제기간 행사 일정 알아보겠습니다.

 

팔공산 산중장터 승시 포스터
팔공산 승시축제

 

승시 축제 유래

 

반응형

 

승시(僧市)는 고려 때부터 조선시대까지 사찰의 전통물품을 교역하며 번성했던 스님들의 산중장터였습니다. 승시에는 시장이 가지고 있는 교류와 소통의 미덕이 사찰의 전통문화와 함께 어우러져 녹아 있는 문화유산입니다. 조선시대 초기에 그 맥이 끊겼던 승시를, 동화사에서 처음으로 재현해 2010년 가을 제1회 행사를 치렀으며 특히 2014년부터 대구광역시와 연계하여 대구불교 종단협의회와 대구불교 총연합회가 공동으로 주관하게 되면서 범불교적인 행사로서 위상이 한층 더 강화되었습니다.

 

승시 공연모습
승시 공연모습 사진출처 동화사홈페이지

 

승시축제는 팔공산의 역사와 문화를 축제로 재현해, 우리에게 잊혀진 전통문화유산을 새롭게 발굴했다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성과를 이루어낸 축제입니다. 또한 전국에서도 유일하고 독특한 문화관광자원으로서 승시축제는 소비와 유흥 위주의 일반축제와는 달리, 베풂과 나눔, 그리고 환경 친화적인 어울림마당으로, 품격과 재미를 동시에 충족시키면서 현대에 요구되는 불교의 공익적 가치를 되새겨보는 의미 있는 나눔터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참조 동화사 홈페이지)

 

승시 씨름하는모습 사진출처 동화사홈체이지
승시 씨름모습 사진출처 동화사

 

승시 축제 일정 프로그램

  • 10월 14일 오후 2시 K트롯 장구 난타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승시 콘서트, 승시 버스킹, 풍물패 공연, 오후 5시 30분 개막식과 함께 진성, 조명섭, 양하영, 박혜신 등 초대가수 공엽이 이어집니다. 주무대인 대불 광장과 설법전 마당에서 공연들이 이어집니다.

 

승시축하공연 가수
승시 축하공연 가수

 

  • 10월 15일 10시 천하장상 시념인(씨름)대회가 열리고 11시부터 남사당놀이 줄타기 공연이 있습니다. 1시 30분부터 불교문화대전 '승시! 꽃을 피우다'는 법고 공연 찬불가와 승무를 볼 수 있습니다. 오후 4시에는 K팝 신인 그룸 룹 공연도 열려 어린 친 두들의 관심도 높은 축제를 준비하셨습니다.

 

 

  • 10 워 16일 마지막 날은 제막식과 사명대사 수장고 기공식이 열리고 김용임, 유지나, 서지오 등 축하공연이 함께 진행됩니다.

 

동화사 국화축제 사진출처 동화사 홈페이지
동화사 국화축제 (사진출처 동화사)

 

상시로 대웅전에는 '승시 국화축제'가 조성되어 있고 설법전 마당에는 승가 장터마당과 불교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통일대전 3층은 사찰음식 특별체험과 발우공양 체험도 할 수 있어 오랜만에 열리는 승시가 어느 때 보가 체험거리 볼거리가 풍성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