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 사찰여행

관세음보살 정근 깊은 의미를 알고 기도합니다.

송언니야 2021. 10. 12. 23:00
반응형

관음정근 기도 

 

북지장사관세음보살
북지장사 관세음보살

 

예불 때나 일상생활 중에 부처님보다 더 큰 믿음으로 찾는 분은 관세음보살님일 것입니다. 관세음보살님을 계속 독송하는 관음정근에서 도입분 부을 마냥 외워서 독송하는 것보다 의미를 알고 관음정근 기도를 한다면 그 기도의 영험이 더 할 것입니다.

 

관세음 정근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南無 普問示現 願力弘深 大慈大悲 救苦求亂)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계속)······(108번이 기본이며 원하시는 만큼 독송합니다.)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觀世音菩薩 滅業障眞言)

옴 아로늑게 사바하

옴 아로늑게 사바하

옴 아로늑게 사바하

구족 신통력 광수지방편

(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관세음 정근 발원문 의미와 내용 

"정근" 이라는 말은 불보사님의 명호(이름)을 부르는 수행으로 법당에 모셔진 불보살님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석가모니불이 모셔진곳이라면 석가모니불 정근 지장전에서는 지장보살 정근 관세음보살님이 모셔진 관음전에서는 관음정근으로 기도수행을 합니다. 일반적인 예불때는 석가모니 정근과 관세음보살 정근을 합니다.

 

나무 관세음보살 - 나무는 산스크리트어로 음만 빌려왔습니다. 나의 모든 것을 바쳐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내가 관세음보살님께 의지한다는 의미입니다. 

 

보문시현(普넓을보,問물을문,示보일시,現나타날현) - 관세음보살님은 온갖 넓은 문으로 나타나신다. 법화경에서는 33가지 모습으로 나타나신다고 이야기히는데 불교에서 숫자 33은 무한대의 의미로 중생들의 옆에서 한량없는 법신으로 나타나십니다. 온갖 방편의 모습으로 나타나심 친구 자식 동식물 등 관계하는 모든 모습으로 변화해 알려주고 자비를 베풀어 주십니다.

 

원력홍심(願원할원,力힘력,弘넓을홍,深깊을심) - 관세음보살님은 지니신 원력이 크다. 이는 관세음보살에 대한 경전인 천수경에 잘 나와 있습니다. 관세음보살님의 원력은 일체중생을 구제하고 사바세계를 연화 국토로 만들겠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대자대비(大큰대,慈사랑자,大큰대,悲슬플비) - 관세음보살님은 중생을 크게 사랑하시고 연민하신다. 불교의 정신은 자비정신이라 해도 무관합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분이 관세음보살님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중생을 버리지 않는답니다. 중생들이 관세음보살님을 부르기만 하면 자비로서 화답해주십니다.

 

구고구난(求구할구,苦괴로울고,求구할구,難어려울난) - 관세음 보살님은 괴로움과 어려움에서 구해주십니다. 우리가 관세음보살님을 불러야 하는 이유인 4자 구고 구난입니다. 살면서 괴로움과 어려움을 계속 맞닥드리지만 관세음보살님의 원력으로 어떤 경우라도 이겨낼 수 있다고 합니다. 

 

구족 신통력 광수지방편(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 큰 신통력을 갖추시고 방편들을 널리 닦고 익히시어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 시방 모든 세상에 모든 곳에 두루 나타내시는 관세음께

고아일심 귀명정례(故我一心 歸命頂禮) - 제가 한마음으로  고개 숙여 예를 올립니다.

 

한국불교에서 대표하는 관음기도는 어느 상황에도 통하지 못하고 이루지 못함이 없다고 합니다.  어린아이가 엄마를 찾듯이 마음으로 부르고 찾으면 기도하는 이에게 필요한 모습으로 변화하는 응신(應身)으로 도와주십니다. 친구, 부모, 자식, 이웃 등 매번 다른 모습으로 우리 곁에 보이시며 구해주시는 보살이십니다.

 

예불을 참석하지 못하는 시기이지만 생활 속에서 간절한 마음으로 정근 기도하면 가피를 얻고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다면 벗어나고 좋은 일은 더 큰 좋은 일로 늘 좋은 날 기쁜 날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