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 사찰여행

2023 정초기도 삼재기도 입춘대길

송언니야 2023. 1. 15. 01:15
반응형

계묘년 새해가 시작되고 벌써 보름이나 지났습니다. 새 마음으로 다짐했던 일들 모두 잘 지키고 진행하고 있으신가요. 아직 음력은 한 해가 마무리되지 않아 며칠 있으면 구정이 다가옵니다. 이때 사찰에서는 정초기도와 삼재기도 입춘기도가 계속 이어집니다. 2023년 소원성취를 위한 정초기도 및 삼재기도 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정초기도 입춘기도 기간 안내문
문경 약사암 안내문

 

1. 정초기도

2023년 1월 24일부터 1월 30일, 음력1월 3일 입재 후 1월 9일 정초기도 회향날입니다. 정초기도는 화엄신중에게 가정의 복덕과 한해 소원을 기원하는 기도입니다. 화엄신중은 법당에 들어섰을 때 부처님 우편에 탱화 속 신중단에 기원하는 것입니다. 사찰마다 기도 기간이 상이하니 입춘날 보름날 맞춰 기도 기간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남지장사 신중단
남지장사 신중단

 

2. 삼재풀이

2023년 1월 24일 사시기도 마친 후 삼재풀이를 합니다. 사찰마다 준비물 차이가 있으니 그에 맞게 준비하시면 됩니다. 올해 삼재는 용띠, 쥐띠, 원숭이띠가 눌삼재입니다. 삼재는 음력기준입니다. 재적하고 있는 사찰에서는 속옷과 1인 기도비가 준비물입니다.

 

새해 첫날 해돋이
새해 해돋이

 

3. 입춘기도 입춘대길 

2023년 2월 4일 토요일이 음력 1월 14일로 입춘입니다. 계속해서 입춘방을 붙이셨다면 미리 준비하셨다가 입춘대길하도록 대문이나 기둥에 붙이는 것도 한해 좋은 길운을 바라는 기도의 방법입니다. 정초에 사찰에 들리셔서 1년 동안 인등을 밝혀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인등기도, 아프지 않고 건강한 생활을 위한 약사여래기도등 마음 가는 기도를 올리며 소원을 빌어 보시기 바랍니다. 

 

영천 영지사 대웅전 연등 악착보살
영천 연지사 법단 연등과 악착보살

 

2023년 입춘시는 2월 4일 11시 43분입니다. 오전시간 여유있게 입춘방을 붙일 수 있습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 만사여의형통등 직접 작성하시거나 구입한 입춘방을 붙이고 대게 우수전에 떼어내시거나 일년내내 붙이고 다음해 입춘전에 떼내시기도 합니다.

정초기도 때 삼재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삼재팔난을 소멸하기 위해 화엄신중에 기도하며 무사평안을 기원하며 삼재풀이를 합니다. 기도에 동참하셔서 좋지 않은 일은 멀리하고 좋은 일은 더 가까이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초보불자로 매년 행사 때마다 계속 경험하고 배웁니다. 귀의 삼보하며 계묘년에도 모든 가정에 부처님의 자비가 가득하길 소원해 봅니다.

함께보면좋은글 - 입춘대길 입춘방 붙이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