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도구 활용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 응시자격 시험정보는 국시원에서

by 송언니야 2022. 4. 8.
반응형

요양보호사 시험 한국 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확인하세요.

주위에 돌아보면 많은 분들이 취득하셨고 준비 중에 있는 국가 자격증이 요양보호사입니다. 신랑이 실직 중에 취득한 요양보호사 자격증으로 현재 노인보호시설에서 요양보호사로 재취업을 하고 매일 어르신들과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취업을 위해 나중에 필요할 것 같아 취득해 두려는 요양보호사 시험에 관해 알아봅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 홈페이지 국시원
요양보호사 시험 접수 홈페이지 국시원

 

오늘 국시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시험 일정 관련 새로운 공고문이 올라와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시험일정이 많이 밀려서 한참을 기다려서 시험을 치렀습니다. 응시자는 많고 일정이 적어서 하루 2회 시험을 치르고 지역마다 일정이 다르다고 하니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꼭 참조하셔서 접수 바랍니다. 

 

1.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를 양성하는 사설 학원에서 소정의 교육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을 치르고 합격해야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국가로부터 발급받습니다. 자격을 부여받은 다음 노인성 질환을 않고 있거나 혼자 일상생활이 힘든 고령자분들을 일상생활과 도움이 되는 신체 활동을 지원하는 자를 말하며 다음과 같은 직무를 수행합니다.

  • 노인 등의 신체활동과 가사활동 일상생활 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합니다.
  • 대상자의 정보를 숙지하고 요양보호서비스 계획을 세웁니다.
  • 대상자의 청결유지, 식사와 복약, 배설 후 정리, 운동 정서적 지원, 환경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신체 보조활동 외 일상생활에 대상자와 함께하는 자세를 유지합니다.
  • 청소, 세탁, 조리, 목욕서비스, 식사보조와 신변을 돌보는 일을 수행합니다.  

 

2. 응시자격

  • 노인복지법에 따라 시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교육기관에서 표준교육과정 240시간 이수.
  • 사회복지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는 40~50시간 이수.
  • 경력 인정 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경력인의 교육과정을 이수. 

 

문서출처 국시원 시험 변경 공고문
서류출처 국시원

 

정신질환자나 요양보호사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되는 자, 약물중독자, 법원의 판결에 따라 자격이 정지 또는 상실된 자, 요양보호사 자격이 취소된 날부터 1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집행이 종료되지 않은 자 등은 응시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

 

3. 응시원서 접수

교육을 이수하고 있는 교육관에서 안내가 있지만 개별로 인터넷 접수는 국시원에 회원가입을 하고 신청을 합니다.

  1. 인터넷 접수를 위해 국시원 회원가입 (링크 주소)
  2. 응시원서는 시험안내 홈- 원서접수-응시원서접수에서 직접 입력
  3. 사진 JPG 컬러 276*354픽셀 이상, 해상도 200 dpi 이상. 증명사진을 찍고 파일로 받습니다.
  4. 응시수수료 결제 : 응시원서 작성 완료- 결재하기 - 시험 선택- 계좌이체 카드결제 중 선택
  5. 접수 결과 확인 : 국시원 홈페이지 시험안내 홈 - 원서접수 - 응시원서 접수 결과에서 확인
  6. 응시원서 수정 가능 : 시험 전 수정 가능 항목이 접수기간마다 다르므로 확인 후 미리 수정
  7. 응시표 출력 : 국시원 홈페이지- 시험안내 홈- 응시표 출력

인터넷 접수가 힘든 분은 방문접수도 가능합니다. 사진은 모자를 쓰지 않고 정면 응시, 6개월 이 내 것으로 준비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시행 변경사항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변경사항

 

4. 합격기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두 번의 시험에서 만점에 60프로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그러나 추후 응시자격 없음이 확인되면 합격을 취소합니다. 합격은 가입 시 입력한 휴대전화로 합격여부가 통보되며 합격자 명단은 국시원 홈페이지 함 격자 조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22년 4회중 2회차 시험 일정
2022년 하반기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일정

 

2022년 하반기 남은 시험일정입니다. 내년 2023년부터는 OMR 답안지에 마킹 없이 컴퓨터 회면에 답안을 입력하는 컴퓨터 시험(CBT 방식)을 치르고 수시 시험으로 변경된다고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시험을 치르더라도 준비만 잘하시면 좋은 결과는 당연합니다.


중년이 지나 취업 해서 정년 걱정 없이 오래도록 일을 할 수 있고 집안 어르신 케어를 위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에 비해 옆에서 보고 있으면 시험의 문턱에 비해 일의 강도가 많이 높은 직업임을 많이 느낍니다. 교육기관에서 일정 교육을 이수하고 실습을 거치고 시험까지 긴 시간과 비용을 지불해야 합격할 수 있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이니 접수일정과 시험일을 꼼꼼히 체크해서 시간과 비용을 버리지 않게 한 번에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