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 사찰여행

알고 보니 엄청남 광명진언 뜻과 독송 공덕

송언니야 2023. 10. 20. 22:06
반응형

매일 염송 하는 광명진언(光明眞言) 독송 공덕

절에 다니지 않으셔도 사찰여행에서 많이 보셨을  광명진언에는 엄청난 공덕이 있어 많은 분들이 염송 독송하고 계십니다. 짧지만 엄청남 공덕이 있다는 광명진언의 뜻과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광명진언 뜻과 의미

 옴 - 우주의 근본, 진언의 시작, 시방삼세 부처님께 귀의하여 부처님을 찬탄하옵니다.

아모가 - 북방의 석가모니불. 북방에 항상계신 불공성취불의 명호이며 일체중생을 위하여 사바세계에 모습을 나타내 어 교화하는 석가모니불입니다.

바이로차나 - 중앙의 비로자나불. 일체 전비만물 속에 내재하는 불신으로 온갖 삼라만상의 근원인 비로자나불입니다.

마하무드라 - 동방의 아촉불. 모든중생이 본래 갖추고 있는 보리심을 발하게 하여 해탈하게 하시는 아촉불입니다.

마니 - 남방의 보생불. 능희 일체중생의 소원을 원만하게 성취하게 해주는 보생불입니다.

파드마 - 서방의 아미타불. 중생의 의심을 없애고 극락텅토로 이끄시는 아미타부처님입니다.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 부처님의 영광이시여 그빛을 발하소서. 

- 진언의 마무리 근본음, 다섯 부처님의 지혜 광명이 자신 안에서 완성된 모습을 새기며 모든 부처님께 감사와 귀의를 다짐합니다.

 

 

 광명진언 독송 공덕

만일 어떤 중생이 어디서든 이 진언을 얻어 듣되 두번이나 세번, 또는  일곱 번 귓가에 스쳐지나기만 해도 곧 모든 업장이 사라지게된다. 만일 어떤중생이 십악업과 오역죄와 사중죄를 지은 것이 세상에 가득한 먼지처럼 많아 목숨을 마치고 나쁜 세계에 떨어지게 되었을지라도 이 진언을 108번 외운 흙모래를 죽은 이의 시신 위에 흩어주거나 묘 위나 탑 위에 흩어주면, 죽은 이가 지옥에 있거나 아귀, 아수라, 축생 세계에 있거나 그 모래를 맞게 된다. 그리하여 모든 부처님과 비로자나 부처님 진언의 본원과 광명진언을 외운 흙모래의 힘으로 즉시 몸에 광명을 얻게 되고 모든 죄의 업보를 없애게 된다. 그래서 고통받는 몸을 버리고 서방 극락세계에 가게 되어 연화대에 환생할 것이다. (원효대사 '유심안락도' 중)

 

의성고운사 일주문

 

 

포스팅을 마치며

불교의 목적은 이미 생겨난 선은 늘어나고, 아직 생기지 않은 선은 발생하고, 이미 생긴 악은 줄어들고, 아직 발생하지 않은 악은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하였습니다.

광명진언은 많은 진언 중 가장 보배로운 것으로 늘 염불하고 독송하여 모든 부처님께 귀의하고 찬탄하여 부처님의 광명으로 원하는 모든 일을 성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