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 사찰여행

2022 재가 하안거 입재 문경 약사암에서

송언니야 2022. 5. 16. 22:21
반응형

문경 약사암에서 하안거 입재

어제는 2022년(불기 2566년) 하안거 입재일 이었습니다. 입재 일을 알고 문경 약사암에 들린 건 아닌데 스님 덕분에 재가 하안거 입재에 맞게 말씀도 듣고 기도하는 방법도 듣고 사불 책도 받아 안고 돌아왔습니다. 하안거 동안 가정 기도를 알아봅니다.

 

미타 관음 지장 사불책

 

1. 명상센터 지금은 봄 약사암

문경 산양에 있는 약사암은 스님이 건강과 힐링 관련 상담을 해주시는 명상센터 '지금은 봄' 천일 약사 기도 도량입니다. 스님은 관세음보살 수주 진언으로 인연 맺고 문자만 주고받다 부처님 오신 날도 지나고 조금 여유 있을 것 같아 이번에 다녀왔습니다. 마을 한가운데 촌집을 개조해 약사여래불을 모시고 계십니다.

 

문경 약사암 약사여래불
문경 약사암 약사여래불

 

스님이 강의 및 상담도 하시고 개인 일정이 많으셔서 방문은 미리 연락하고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내어주시는 차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주고받은 말씀과 대화로 점심까지 얻어먹고 건강에 관심이 많으셔서 손수 만드신 쌀조청도 얻어왔습니다.

 

스님이 주신 선물과 차
스님이 주신 선물과 차

 

2. 하안거 입재 가정 기도

스님이 우편으로 보내주신 관세음보살 수주 진언을 색칠하고 모아서 인사드리러 간 날인데 하안거 입재일이라고 하시며 기도 시작하라는 말씀을 주십니다. 같이 간 분은 매일 기도 정진하시는 분이고 저는 불량신도인 지라 열심해보겠노라 했습니다.

 

여의 주수 진언
직접 채색한 여의주수진언

 

하안거는 승려들이 음력 4월 15일부터 음력 7월 15일까지 여름 동안 외출을 삼가고 한 곳에 머무르며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같은 불자들은 재가 하안거로 매일 아침 기도 발원문을 읽고 관세음보살 정근을 해도 되고 읽고 싶은 다라니를 읽고 쓰고 그리기, 이 중에서 한 가지를 마음 내어 해보라고 하십니다.

 

견색수진언
견색수 진언

 

반응형

3. 미타 관음 지장 사불

스님께서 '미타 관음 지장 사불' 책을 주셨는대 49일간 하루도 빠지지 않고 색칠하고 회향하러 가기로 했습니다. 다라니와 경전 사경도 좋지만 수주 진언을 색칠해보니 색으로 제 마음을 표현하고 그리는 동안 진언을 외는 게 참 좋았는데 아미타불님, 관세음보살님, 지장보살님을 그릴 생각에 벌써 기대됩니다.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사불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사불

 

사불은 사경은 경전을 그대로 옮겨 적는 것이라면 밑그림으로 그려진 부처님과 보살님을 그대로 그리거나 색을 더해 부처님의 형상을 그리는 것을 말합니다.

 

4. 가족을 위한 기도 발원문

일체중생의 성스러운 귀의처인 부처님

크신 가호 속에 복된 삶을 누리고 있사옵니다. 하안거를 맞이하여 삼보님께 지극정성으로 발원하옵니다. 자비하신 부처님! 저희 가정에 덕성과 복록을 증진시켜 나타나는 장애를 극복하고 원하는 일들은 모두 이루어지고 몸은 건강하고 마음은 늘 올바르게 기쁜 일이 끊임없이 일어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나무 서가모니불 나무 서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서가모니불.

 

약사암 텃밭과 차려 주신 비빔국수
약사암 텃밭과 점심 비빔국수

 

반응형